1. 조사한 내용 📖
(1) DART 기업 분석
사업의 개요
- 인터넷 전문 은행
- 비대면 기반의 다양한 여수신 및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
- 단순히 은행 업무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을 넘어서 AI, Big Data, Cloud 등 기술 기반으로 더 큰 혜택과 재미를 제공
- 복잡한 절차 간소화 -> 고객의 편의성 극대화
- 이 밖에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통신, 증권, 가상자산 등 생활 전반의 제휴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 중
- 앞으로도 더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 날 예정
영업의 개황
- 2007년 4월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영업 시작
-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돈을 모으고, 빌리고, 불릴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중
- 기본적인 예적금 상품 외에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혜택, 편의 요소를 갖춘 생활 통장, 플러스 박스, 챌린지 박스를 출시 하였음
- 100% 비대면 신용 대출과 주택 담보 대출, 개인 사업자 대출 등 상품 제공
- 자동차 대출, 주식 계좌, 신용 카드, 투자 서비스 등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당행의 혜택과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 중
-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솔루션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해나갈 계획
케이뱅크의 산업 전반 분석
산업의 특성
은행업
: 예금을 받거나 유가 증권 또는 그 밖의 채무 증서를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업은행
: 은행법에 따라 설립되어 고유 업무에 해당하는 은행 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부수업무, 별도 인가를 얻어 운영하는 겸영 업무를 수행인터넷 전문 은행
: 기존 은행과 달리 온라인 채널만을 활용, 복잡한 인증 절차 간소화,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술 주도의 금융 혁신과 소비자 효용 증대를 추구- 기존 은행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여수신 상품, 비이자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중
- 2015년 6월에 인터넷 전문 은행 도입 방안이 발표되었고, 당행이 2016 12월 은행업 본인가를 획득하여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되었다.
이와 같은 은행업의 특성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은행 업무는 더 빠르게 모바일 / 인터넷 뱅킹으로 대체 중, 특히 편의성과 간편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고객 특성에 맞춰 은행의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성장성
장기적인 저성장 국면, 글로벌, 불안정성 등 성장성 저해 요인이 있긴 해도, COVID-19 확산 이후, 비대면에 대한 고객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 인터넷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률이 많아져, 이 모바일 / 인터넷 환경에서 금융 서비스를 얼만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느냐가 은행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됨.
당행은 신선하고 혁신적인 상품 / 서비스, IT 및 기술 경쟁력, 비용 효율적 구조 등을 통해 지속 성장해 나갈 계획
국내외 시장 여건
시장의 안정성
장기적인 저성장, 글로벌 불안정성 등이 지속되고 있으나, 당행은 리스크 관리 강화를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음. 특히 COVID-19의 영향으로 비대면 / 모바일 금융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보안 및 안정성 측면의 관리도 철처히 해야하는 추세
경쟁 상황
전통적으로 은행업은 인가를 통해서만 진입할 수 있는 영역으로 경쟁 사업자가 제한적이었으나, 2016년 당행이 인터넷 전문 은행 본인가를 획득한 이후 2개의 인터넷 전문 은행이 추가되었음. 이 외에도 최근에는 빅테크, 핀테크 등 은행은 아니지만 플랫폼 경쟁력과 편의성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늘어나 경쟁 더욱 심화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 강점과 단점
경쟁력
은행이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으려면, 혁신적 상품 & 서비스
, 선도적인 기술력
, 모바일 생태계 내 시너지
, 탄탄한 수익모델
이 중요함.
이제 고객은 단순히 기존의 익숙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적인 상품과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를 선택하고 있음.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단순히 오프라인 환경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을 넘어, 고객에 최적화된 UI/UX를 제공하는 역량이 중요해졌다는 말임.
특히 모바일 생태계에서는 단일 기업의 경쟁력 뿐 아니라 타 기업과 제휴를 통한 시너지가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들어냄.
이와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탄탄한 수익 모델, 성장성, 건전성 등이 고르게 전제될 떄 은행의 지속 성장이 가능할 것임.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 케이뱅크는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서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금융 혁신을 만들어 가는 중
- 2020년 아파트 담보 대출 신청부터 심사, 집행에 이르는 전 과정을 비대면화함.
- 이후 계속 해서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비대면 혁신 선도 중
이러한 성과 기반에는 IT 및 기술 경쟁력이 있다. IT 를 비용이 아닌 투자로 인식,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UI/UX를 개발하고 최신 기술 적극 도입 중 또한 OPeness이란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십을 통해 통신, 증권, 가상 자산등 생활 전반의 제휴 서비스 중
(2) 당행 홈페이지 구경
IT 관련
- AI 활용해서 신분증 검사, 의심 거래 지속 확인
- 금융 패턴 빅데이터가 필요한 금융을 고객에게 알아서 챙겨줌
- 개방형 API로 다양한 서비스와 앱에 케이뱅크 연결
(3) 현직자 인터뷰
케이뱅크 핵심 키워드: 디지털화 (Digitalization)
, 신속성(Speed)
, 소통(Openness)
, 즐거움(fun)
인재상
: 본인만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동료들과 협업에 능숙한가? (서로가 가진 지식 공유, 회사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차별화 전략
: 금융 + IT 융합 산업이더라도, 뿌리는 금융업에 있음을 잊지 말아아야 한다. ("기본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다양한 배경에서 활약한 인재들이 모이지만 오히려 더욱 의견을 모으고 금융업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
(4) 사장님 인터뷰
2024년 2분기에 금융 앱 이용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3위에 오르며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임( 2023년 3분기에는 인터넷 전문 은행 기업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20위권에 위치했음 (3분기 26위, 4분기 18위))
이게 가능했던 이유?
IT업계, 금융업계 모두 경험했던 최우형 은행장이 케이뱅크의 앱 성장에 주력함.
IT 전문성을 살려서, 케이뱅크 앱에 생활 밀착형 서비스, 앱 개편을 통한 시각적 요소 강화, 이용 속도 높임, 최신 기(AI, BIG DATA 등 활용)이 대표적
'돈나무 키우기' 서비스를 출시해서 생활과 투자에 재미라는 요소도 추가함. 출시 이후 이용고객이 140만명에 달할 정도로 케이뱅크 앱 만족도를 높이는데 공헌
'비상장 주식 시세 조회' 서비스 출시 : 출시 2달만에 46만명의 고객이 이용하며 은행권의 이목 집중
(5) 사장님 추가 행보
케이뱅크가 국내 인터넷 은행 중 처음으로 세계 최대 모바일, 정보기술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방문
방문 이유?
- AI 등 최신 IT 동향을 파악해 고객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행보
- 최신 기술 체험하고 경영에 접목할 방안 모색 -> 인터뷰 "케이뱅크는 올해 AI의 전사적인 활용에 나설 예정"
[19회 스마트금융컨퍼런스] 차대산 케이뱅크 CIO “서비스·기술 넘나드는 '오픈 에코시스템'으로 금융혁신 선도”
대한미국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이 차별화된 디지털 기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 지향점인 '오픈 에코 시스템'을 소개함.
- 기존 은행이 전통적인 단일 고객 채널로 획일적인 금융 상품과 제한된 접근만 가능했다면 에코 시스템은 은행 역시 다양한 채널 중 하나로서 유연하고 양방향적인 정보 공유와 혜택 제공이 가능하게 함.
- 금융 뿐만 아니라 교육, 미디어, 쇼핑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카테고리와 손을 잡아 플랫폼으로서 상품, 서비스 뿐만 아니라 파트너십까지 연결된 개방형 비즈니스 추구
- 오픈 에코 시스템 기반 혁신 투자 허브가 대표적인 사례 : 케이뱅크는 기존 증권 등 전통 투자영역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명품, 예술품, NFC 등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십 제휴를 통해 앱 내 투자 기능 강화 (다양한 파트너 사들과 WIN WIN 전략)
결과:
- 오픈 에코 시스템 효과로 코어 뱅킹 역량에 부가가치가 창출되어 -> 안정적인 수익 -> 성장 궤도
- 고객수 1200만명 돌파
- MAU 400 만명
- 여 수신고 잔액 + 수익성 증가
- 파트너십 기반의 혁신: 대출 실행소요시간을 기존 은행의 1/5 수준으로 줄임.
- 세계 유수 디지털 은행 중 글로벌 10위라는 높은 순위기록
2.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 한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 은행
- 오픈 코어 시스템 적용 이후, 부가가치 창출 -> 고객 수 1200만명, MAU 400만명, 대출 소요시간 1/5로 줄임, 글로벌 10위
- 1년만에 앱 만족도 26등에서 3등으로 옴
3. 모르는 단어 정리
4. 요약 ✍️
A. 케이뱅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
- 복잡한 절차 간소화 -> 고객의 편의성 극대화
- 방성이란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십을 통해 통신, 증권, 가상 자산등 생활 전반의 제휴 서비스 제공
- 신기술 도입 고객이 경험하지 못한 재미와 혜택 선사
- 케이뱅크의 키워드:
디지털화 (Digitalization)
,신속성(Speed)
,소통(Openness)
,즐거움(fun)
B. 요즘 행보는 Openess 중점
- Open 에코 시스템 : 금융 단일 채널의 제한적 접근만 가능한 기존 은행 서비스에서 벗어나, 금융은 다양한 채널 중 하나로서 자리매김하며, 다양한 산업의 선도자들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확장하는 전략 -> 부가가치 창출 -> 성장
- 신기술 받아들이기: 이를 통해 대출 소요 시간을 기존 은행의 1/5로 줄임
5.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
없음
6. 연관기사 링크 🔗
전부 각 단원에 기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