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회사의 서버에 가상 데스크톱(컴퓨터)를 구축해놓고, 모든 직원들은 해당 가상 데스크톱에 접속하여 업무를 보도록 하는 환경을 말한다.
예를 들어, 회사의 서버에 VM(가상 머신)을 여러 대 만들어서 각 직원이 이 가상 머신에 접속해 일을 하도록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실상 직원들이 실제 사용하는 회사 내 물리적인 컴퓨터는 화면 역할만 하고, 실제 작업은 회사 서버에 구축된 가상 데스크톱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 장점: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데이터 작업, 애플리케이션 작업을 중앙에서 통제가 가능해지므로, 보안이 강해짐. 업무에 대한 관리도 쉬워짐
- 단점: 회사 내부에 서버나 인프라 직접 구축 및 유지 ➜ 전문 인력 투입 필요 + 초기 비용 많이 듦
2. DaaS(Desktop as a Service)
VDI의 클라우드 버전, VDI가 회사 내부에서 서버를 직접 가상 데스크톱을 운영한다면, DaaS는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해줌. 직원들은 인터넷으로 클라우드 접속, 클라우드에 있는 가상 데스크톱에 접속하여 일을 한다.
- 장점: 회사가 서버나 데이터 센터 따로 운영 안해도 됨. 초기 투자 비용이 적고, 필요에 따라 쉽게 확장 가능, 클라우드 업체가 관리를 해주니까 IT 부서의 부담이 줄어든다.
- 단점: 클라우드 의존 ➜ 인터넷 끊기면 끝!!! ➜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3. 둘의 차이점!
VDI와 DaaS는 모두 같은 원리로 구성된 환경이다. 차이점은 VDI는 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방식인 반면 반면 DaaS는 클라우드로 운영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